Rhino3D(라이노3D)

라이노3D는 nurbs 방식을 기반으로 한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3DSMAX등의 폴리곤 방식의 프로그램들과 달리 정확한 치수를 표현할 수 있어 제품 디자인, 공예, 주얼리 분야에서 주로 사용될 뿐 아니라 건축이나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형태의 모델링은 많은 경험적 노하우가 요구되며 각 분야별 모델링 방법과 3D프린팅 데이터등을 만들고 브이레이, 키샷등 렌더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렌더링까지 활용하게 됩니다.

[활용 분야]  제품 디자인, 조형물 제작, 공예, 주얼리, 3D프린팅
20년의 노하우, 개인별 차별화된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합니다.

제품, 환경, 산업디자인 전공 대학원 학력의 교육 수준과 10년 이상의 대학교 강의 경력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강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디자인 실무 경험으로 수업 과정내에서도 수강생이 필요로하는 다양한 응용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단과 과정 안내

- 상담후 개인별로 기간 및 개강일과 시간을 선택합니다.

- 모든 수업은 본인 진도에 맞추어 분야별, 일대일 개인별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 수강생의 실력과 분야에 따라 진도가 다르기 때문에 수강 기간도 달라집니다.

- 기초 부분은 동일하나 전반적인 교육 내용은 분야 별로 차별화 하여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 ‌기본 과정을 마치면 분야별 고급 과정 또는 개인별 작품 제작 과정으로 추가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 기간
- 기본 교육 기간 :  12주 과정(기본 과정 8주 + 실습, 렌더링 과정 4주)

‌- 컴퓨터에 처음 다루어 보시는 분 : 12주 이상 (12주~16주)

- 이미 다루어 보신 분들이나 기초 지식이 있는 분 : 8주~10주
교육 내용
- 모델링의 개념, Nurbs 방식 모델링의 이해
- 기본 Tool 기능 숙지 및 단축키 실무 활용 노하우 숙련
- 라이노 모델링의 고급 렌더링 기법 및 능력 향상
- 분야 별 프로젝트 실무 수행 능력 배양


커리큘럼

수강생의 분야와 실력에 따라 개인별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해당 분야에 맞추어 각 과목과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구분 강의주제 수업내용
1강 인터페이스 - 3D 기초이론(Rhino3D의 원리 및 방법)
- Rhino3D의 Interface, 실행 환경
- 기본 조작 방법, ToolBar, Menu 설명
2강 Support Tools - 뷰포트, Unit, Osanp, Ortho
- 각도와 좌표를 이용한 도형 만들기
- 좌표계(절대 좌표, 상대 좌표, 상대 극좌표)
3강 Drawing Tools - Curve(Line/Circle/Arc/Polygon/Rectangle/Ellipse)
- Curve Tools(Extend/Fillet/Chamfer/Blend/Offset)
- 2D Drawing 실습 예제
4강 Drawing Edit - Join/Explode/Trim/Split
- Transform(Move/Copy/Rotate/Scale/Mirror/Array)
- Properties, Layer, Dimension, Text
- Curve & Transform 예제
5강 3D Modeling - 오른손 법칙, 구성 평면
- Surface Modeling
- Solid Modeling
- Shade
6강 3D Drawing - 3차원 좌표계, Set Cplane
- Solid & Solid Tools
- Surface & Surface Tools
- Text Object
7강 Rendering - Light & Rendering 기법
- CAD 도면을 활용한 모델링
- 모델링 및 매핑(Color, Texture, Bump)
- 렌더링 종류 (KeyShot과 Vray)
- 여러가지 재질 만들기 활용
- 여러가지 응용 테크닉(가변필렛등)
8강 예제실습 - 제품 모델링 & 렌더링
- 분야별 실습(제품, 공예, 주얼리)
- 개인별 실습 작업
심화과정 Application - 작업물의 옵션 변경을 통하여 결과물 얻기
- 예제 모델링 및 설명등(Q&A)
- 모형 가공을 위한 작업들
실습과정 실무 실습 - 스케치~3D렌더링까지 실습
- 3D Data를 활용한 예제 실습
- 렌더링활용한 판넬제작

강의 시간표

등록시 수강시간을 선택합니다. (이외 요일과 시간이 다른 경우는 별도 협의)

  주3일반(월/수/금) 주2일반(화/목) 주5일반(주12시간) 주말반(토, 4시간)
1부 10:00~12:00 10:00~13:00 월/수/금 - 2시간

화 / 목 - 3시간
09:00~13:00
2부 13:00~15:00 14:00~17:00
3부 15:00~17:00 (개설시)
4부 18:00~20:00
5부 20:00~22:00
※ 수강중 수강 시간 변경은 담당 강사와 협의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 기본 수업 시간은 주3일(월수금) 수업이며 주2일(월수금) 수업도 가능합니다.


수강생 작업물

수강생의 수준과 실력에 따라 작업 결과물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공예] 찻잔세트

[제품]카메라

[제품디자인]스캔펜

[주얼리]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