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3D는 nurbs 방식을 기반으로 한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3DSMAX등의 폴리곤 방식의 프로그램들과 달리 정확한 치수를 표현할 수 있어 제품 디자인, 공예, 주얼리 분야에서 주로 사용될 뿐 아니라 건축이나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형태의 모델링은 많은 경험적 노하우가 요구되며 각 분야별 모델링 방법과 3D프린팅 데이터등을 만들고 브이레이, 키샷등 렌더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렌더링까지 활용하게 됩니다.
수강생의 분야와 실력에 따라 개인별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해당 분야에 맞추어 각 과목과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구분 | 강의주제 | 수업내용 |
1강 | 인터페이스 |
- 3D 기초이론(Rhino3D의 원리 및 방법) - Rhino3D의 Interface, 실행 환경 - 기본 조작 방법, ToolBar, Menu 설명 |
2강 | Support Tools |
- 뷰포트, Unit, Osanp, Ortho - 각도와 좌표를 이용한 도형 만들기 - 좌표계(절대 좌표, 상대 좌표, 상대 극좌표) |
3강 | Drawing Tools |
- Curve(Line/Circle/Arc/Polygon/Rectangle/Ellipse) - Curve Tools(Extend/Fillet/Chamfer/Blend/Offset) - 2D Drawing 실습 예제 |
4강 | Drawing Edit |
- Join/Explode/Trim/Split - Transform(Move/Copy/Rotate/Scale/Mirror/Array) - Properties, Layer, Dimension, Text - Curve & Transform 예제 |
5강 | 3D Modeling |
- 오른손 법칙, 구성 평면 - Surface Modeling - Solid Modeling - Shade |
6강 | 3D Drawing |
- 3차원 좌표계, Set Cplane - Solid & Solid Tools - Surface & Surface Tools - Text Object |
7강 | Rendering |
- Light & Rendering 기법 - CAD 도면을 활용한 모델링 - 모델링 및 매핑(Color, Texture, Bump) |
- 렌더링 종류 (KeyShot과 Vray) - 여러가지 재질 만들기 활용 - 여러가지 응용 테크닉(가변필렛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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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 예제실습 |
- 제품 모델링 & 렌더링 - 분야별 실습(제품, 공예, 주얼리) - 개인별 실습 작업 |
심화과정 | Application |
- 작업물의 옵션 변경을 통하여 결과물 얻기 - 예제 모델링 및 설명등(Q&A) - 모형 가공을 위한 작업들 |
실습과정 | 실무 실습 |
- 스케치~3D렌더링까지 실습 - 3D Data를 활용한 예제 실습 - 렌더링활용한 판넬제작 |
등록시 수강시간을 선택합니다. (이외 요일과 시간이 다른 경우는 별도 협의)
주3일반(월/수/금) | 주2일반(화/목) | 주5일반(주12시간) | 주말반(토, 4시간) | |
1부 | 10:00~12:00 | 10:00~13:00 | 월/수/금 - 2시간 화 / 목 - 3시간 |
09:00~13:00 |
2부 | 13:00~15:00 | 14:00~17:00 | ||
3부 | 15:00~17:00 | (개설시) | ||
4부 | 18:00~20:00 | |||
5부 | 20:00~22:00 | |||
※ 수강중 수강 시간 변경은 담당 강사와 협의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
수강생의 수준과 실력에 따라 작업 결과물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공예] 찻잔세트
[제품]카메라
[제품디자인]스캔펜
[주얼리]팔지